언제든 실적 부진에 빠질 수 있는 힘겨운 경영환경 속에서 실제 턴어라운드에 성공할 확률은 채 10%가 되지 않을 정도로 매우 낮다.
파산 위기를 이겨내고 부활에 성공한 GM, 급격한 실적 악화를 극복하고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한 스타벅스, 일본 최대 규모의 파산기업에서 우량기업으로 재탄생한 일본항공의 3개 기업 사례를 통해 턴어라운드 성공 전략의 비결을 분석해 본다.
[목 차]
1. 턴어라운드 성공의 어려움
2. 성공기업의 턴어라운드 전략 사례
① GM의 ‘굴레 탈출’
② 스타벅스의 ‘본질 회귀’
③ 일본항공(JAL)의 ‘장막 제거’
3. 턴어라운드 성공의 3대 시사점
Executive Summary
○ 실적부진 극복과 회생을 의미하는 턴어라운드는 실제 성공 가능성이 매우 낮으므로, 재기에 성공한 기업 사례를 통해 전략적 시사점 파악이 중요
- 연구에 따르면 한국, 일본 기업의 턴어라운드 성공률은 5~7% 수준에 불과
- GM, 스타벅스, 일본항공의 3개 기업 사례를 통해 일반적 턴어라운드 전략 외 실적 반등에 기여한 핵심 요인을 검토
○ GM은 과거의 유산(Legacy)으로 인한 고비용 구조를 개혁하기 위해 과감한 ‘굴레 탈출’ 전략을 실시하여 턴어라운드에 성공
- 수익성 양호 자산 및 사업부 일부만 인수한 ‘뉴 GM’을 출범시켜, 브랜드 정리, 딜러 네트워크 및 생산공장 통폐합, 조직 슬림화 추진
- 미국자동차노조와의 대타협을 통해 퇴직자 지원 프로그램을 중단, 축소하고 시간당 임금 삭감 등 노무비 부담 34% 경감
○ 스타벅스는 양적 성장 추구로 핵심가치를 상실하여 위기 봉착, ‘본질 회귀’ 전략으로 제 2의 전성기 시작
- 신규 출점 계획을 축소하고 기존 매장 600곳을 폐쇄, 스낵 메뉴 삭제, 음반 및 서적 판매 중단 등 커피 품질에 관련 없는 부분은 과감히 제거
- 600만 달러의 손실에도 불구하고 미국 전역의 7,100개 매장에서 동시에 영업을 중단하고 커피 제조기술 교육 실시
○ 일본항공(JAL)은 안일한 기업 문화로 위기 의식 자체가 부재, ‘장막 제거’ 전략으로 의식 변화를 유도하여 우량기업으로 부활
- 운항 노선별로 조직 구조를 재편하고 독립 채산제를 도입, 근접노선단위의 소그룹별로 매월 수익 현황을 공개
- 안전을 이유로 성역화된 조종사 노조를 직접 만나 설득, 인력 구조조정 및 임금 삭감 등 개혁에 대한 합의 도출
○ 초점 집중, 내부 개혁, 빠른 실행의 3가지가 턴어라운드 성공 요인
- 전 임직원이 턴어라운드 전략 실행에 공감하고 동참할 수 있는 공통의 어젠다 한 가지를 정의하여 초점을 집중
- 시황 악화, 경쟁 심화의 외부 요인 대응보다 조직 내부의 제도, 문화, 관행, 가치관을 개혁하는 데 초점을 두어 체질 개선에 주력
○ 수 개월에서 1년 이내에 과감한 턴어라운드 전략을 수립하고 대부분을 시행하여 단기 효과를 가시화하고 전사 공감대를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