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운, 조선 등 국내 주력 산업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다. 세계 유수 기업들 중에도 위기를 극복하고 빠르게 V자 회복이라는 특별한 경험을 한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왜 대다수의 기업들이 V자 회복에 실패했는가? 노키아, 듀폰 등 대표적인 실패 사례를 통해 원인과 시사점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목 차]
1. V자 회복기업이란?
2. V자 회복에 실패한 기업들
3. 노키아 실패의 시사점
Executive Summary
○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세계 유수의 기업들 중 V자 회복이라는 아주 특별한 경험을 한 기업은 소수에 불과함
- ‘V자 회복기업’이란 수익성 하락 후 다시 상승한 기업에 대한 비유적 표현이며, 뉴욕증권거래소의 1,369개 상장기업 중 이를 경험한 기업은 98개(7.1%)뿐임
- 이들은 ’05~’11년 동안 한번 이상 순적자 기록 후 이후 3년간(’12~’14년) 순이익을 회복한 기업이며, 델타항공, 포드, 라이온델 바젤 등이 대표적임
○ V자 회복에 성공한 기업들은 수익회복을 위한 사업조정, 원가절감 등을 통해 재기(再起)했지만, 비슷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회복에 실패한 기업들도 다수임
- V자 회복에 성공한 주요 기업의 비결은 수익 창출을 위한 구조조정 및 생산 방식 혁신, 성과차등 보상체계, 의사결정의 질과 속도 개선 등이 주요 요인
- 신속한 사업구조 재편,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안정적 순이익 회복이 되지 않는 기업들도 듀폰 등을 포함하여 상당 수임
○ V자 회복에 실패한 기업들 중에는 세계적 휴대폰 기업인 노키아도 포함되며, 다양한 사업 재편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V자 회복을 달성하지 못함
- 노키아는 ’98년부터 약 15년 간 휴대폰 판매 세계 1위, 스마트폰 최초 출시 등 세계적 휴대폰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했으며, 핀란드의 국민기업으로 자리매김
- 아이폰 출시 후 스마트폰 시장 대응 미흡으로 ’10년부터 영업이익 감소, ’14년 MS에 휴대전화 사업부를 매각하고 통신장비분야로 전환하였으나 아직 미회복
○ 노키아는 글로벌 기업과 달리 한국의 대기업과 유사한 특징을 갖고 있었으며, 위계적 문화, 위기대응 역량부족, 최고경영진과의 갈등이 V자 회복 방해
- 첫째, 핀란드인 중심 위계적 문화와 CEO만 바라보는 수동적 자세로 변화 한계
자기 일과 가정 등 개인적 가치에 대한 중요성과 자존감(Pride) 필요
- 둘째, 임직원들의 좁은 시야와 조직역량 부족으로 무분별한 지시와 전략이 난무
내외부 전문가를 활용 조직대응 역량 강화, 일관된 지시/전략 제시
- 셋째, 최고경영진의 불만 표출로 조직 내 공포심이 증가하여 정보 왜곡까지 발생
최고경영진과 관리자 間 정보불균형 해소, 공격적/감정적 메시지 지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