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바람이 Office에도 불고 있다. 제조현장이 Mass Customization과 자율생산공정으로 바뀌듯이 그동안 ERP를 중심으로 진행되던 사무자동화가 Biz Rule과 Process Logic을 알고리즘화한 SW Robot을 중심으로 새롭게 변신을 시도 중이다. 미래의 Office는 어떻게 바뀌어 갈지, 그리고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하여야 할 지를 살펴본다.
[목차]
1. Biz Operation에도 Robot이 온다
2. 도입 배경과 활용 사례
3. AI와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진화
4. 시사점 및 대응 방안
[Executive Summary]
○ ERP를 넘어 SW-Robot을 이용한 새로운 사무 자동화의 시대 진입
- Biz Rule과 Process Logic을 알고리즘화하여 반복적인 사무업무를 자동화하는 Robotic Process Automation 확산
- 향후 Office Biz Operation의 45%가 SW-Robot을 통해 자동화되고, 전 세계적으로 U$2조의 비용절감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PWC2016)
○ 높은 비용 절감 기대로 다양한 산업의 Office Operation 분야 적용 중
- 신규시스템 구축 없이 기존 IT인프라를 활용한 SW중심 자동화로 저렴한 구축과 신속한 적용(수주~수개월), 높은 ROI 등이 가능하여 빠르게 확산
※ 선진국 Back Office 대비 70~80%, Offshore BPO (Biz Process Outsourcing) 대비 30~50%의 비용절감 가능하여 주요 기업 도입 추세
- 은행과 보험사 중심으로 확산 중이며 Back Office와 고객 Mgmt. 분야에서 20~30% 비용절감을 경험 중으로 향후 4~5년간 45% 이상의 비용절감 기대
※ 실제 다양한 산업의 Office Biz Operation분야 도입 중
○ AI와의 결합을 통해 단순업무를 넘어 전문가 영역으로 확대
- 정해진 명령에 따라 단순반복 업무를 수행하는 단계를 넘어 패턴인식을 하는 AI-Assisted Intelligent Process Automation으로 진전(Emerging 단계)
※ 의료진단, 법률 판례분석, 금융 투자•위험관리에 적용 중이며 공항 출입국, 도로 관제•신호제어, 보험 보상심사•산정 등에 일부 활용
○ 기업들, Technology Centric 조직으로의 Transformation 전략 설계 필요
- 글로벌 기업, Labor Centric à Technology Centric 조직으로 전환 가속화
① Routine, Rule-based, Manual 업무에 대한 적용가능성 탐색
② Technology Centric 조직 전환의 단계적 발전(도입-적용-확산) 전략 검토
③ Biz Operation 자동화에 따른 인적자원 운영방안 재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