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SA 사례 : 주요 철강사간 글로벌 Networking 구축 성숙단계 진입
→ 반면, 통합화 추세 재확산 조짐
· 최근 SA 특징 : 자동차업계의 글로벌화에 대응한 ‘자동차강판’ 및 중국, 브라질 등으로의 ‘新성장시장 선점 및 원료확보’ 중심의 SA
· NSC, JFE SA의 공통점 : 자동차강판 부문에서 생산, 품질, 납기, 서비스 면에서 Global Supplier를 지향 → ‘World Car’에 ‘World Steel’로 대응
· NSC, JFE SA의 차이점
- NSC SA는 Arcelor와 포괄기술제휴 후, 제3국으로의 3사 합작투자 및 개도국 철강사와의 기술협력으로 발전: 市場 指向性
* 3사의 SA Networking은 중국, 동남아 → 원료확보, 일관제철소 건설 위해 브라질, 호주로 확대
- JFE SA는 TKS와의 자동차강판 포괄 기술제휴에서 전강, 석도, 후판 등 타제품의 기술협력 강화 및 STS 강판의 중국시장 공동개척 등으로 발전: 技術 指向性
* 2사의 SA Networking은 중국 및 한국 등 아시아 시장 집중
· 한국 철강업계에의 영향 및 시사점
- SA Networking 확대 측면 : ① 자동차, STS, 전강 등 전략강종 중심으로 유럽 및 미국 철강사와의 공동 R&D 추진, ② NSC과의 SA를 활용, NSC연합 Networking 참여 우선 추진 필요
- 자동차강판 시장확보 측면 : ① 상해보강과 중국의 자동차사간 전략적 제휴 참여 등을 통한 對중 자동차강판 판매목표 확대, ② 국내 자동차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자동차공장의 해외진출 시 소재공급을 위한 J/V 우선 추진 필요 → 글로벌 SA 전략의 조직적ㆍ체계적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