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적인 내수산업이었던 철강산업도 글로벌화 진전 중
○ Mittal과 같은 글로벌 경쟁사의 출현과 중국, 인도, 브라질 등의 원료 확보가 용이한 개도국 철강사의 성장으로 인한 글로벌 경쟁 심화
○ 정부의 규제완화로 수익성과 효율성이 낮은 국영 철강사들의 민영화 과정에서 외국기업의 참여 문호를 확대함으로써 해외시장 진입이 용이
○ 철강 제품을 소비하는 고객사들의 글로벌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목적과 지속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성장하고 있는 국가에 진출함으로써 글로벌화 추진
□ 선두 철강사들의 해외진입 방법 현황 및 특징으로는,
○ 82건의 사례 중 M&A가 47건으로 신설투자방식에 비해 더 많았으며, Mittal이 글로벌화를 본격적으로 실행한 1995년 이후 M&A 방식이 급증
○ 지역별 차별화가 존재함. 아시아 지역은 신설투자가 80.6%인 반면 성숙기에 접어든 북미와 유럽은 96.4%가 M&A
○ 성장정체와 환경오염 규제가 높은 선진국은 신규 증설을 허가하지 않는 관계로 M&A가 적합한 반면, 성장기에 있는 개도국들은 M&A 대상이 적을 뿐만 아니라 환경규제에 대한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신설투자방식이 상대적으로 유리
□ 선두 철강사들의 해외시장 진입 시 진입 방법의 특징으로는,
○ 기업 차원의 전략적 선택이 중요함. Mittal과 Tata는 CEO의 강력한 글로벌 전략 추진 의지 하에 빠른 시장 진입을 위해 M&A를 실행
○ 투자국 기업의 특성 역시 영향을 미치고 있음. 일본 기업들의 경우, 업종과 무관하게 신규투자방식만을 선호
○ 성장기에 있는 국가에 진입하는 경우 신설투자방식이 유리하며, 정체기에 있는 국가에 진입할 경우 M&A 방식이 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