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의 CSR 활동은 산업화 이전부터 종교관을 바탕으로 기부 중심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추진되어 왔다는 것이 특징
□ 인도 역사와 경제 발전에 따라 CSR 활동의 개념과 특징도 변화 (Chahoud et al, 2007)
○ 박애주의 정신에 기반을 둔 기부활동 중심(~1850)
○ 영국의 식민지 지배하에 서구 자본주의사상이 도입되면서 기업의 이익범위 내에서 CSR을 추진해야 한다는 인식 등장(~1914)
○ '신탁사상(간디)'의 영향으로 사회개발과 개혁 활동에 주력(~1959)
○ 사회단체의 간섭과 감시활동 및 법적 강제성이 증가하면서 투명성 제고 및 고용 증대 등 기업시민으로서 역할 강조(1960~1980)
○ 기업의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한 전략 차원에서 접근(~현재)
□ 인도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들은 인도의 CSR 변화 트렌드와 현지 실정을 고려한 활동을 추진해야
○ 인도 진출을 계획하고 있거나 진출한 기업들은 CSR 활동을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 요인으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
○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우선시 해야 하며, 이를 위해 경제적 자립심 제고와 문맹률 감소를 위한 교육 지원(교육기관 설립 포함), 건강 제고(병원설립, 식수 확보 등) 및 환경보호 활동 등이 필요
○ CSR 활동은 외국 기업이 독자 추진하기보다 현지인들의 실정과 요구 사항을 잘 아는 정부기관 또는 NGO와 공동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인 동시에 신뢰성 획득에도 유리
○ CSR 활동은 기업이나 제품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방식으로 수행
○ 본사의 CSR 전략을 활용하는 한편 현지 특성에 맞게 활동 내용을 수정하는 글로컬리제이션 전략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