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외건설수주의 양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영업손실이 발생하면서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다. 이제는 끝없는 원가절감을 요구하는 '가격경쟁'에서 가격을 상회하는 가치를 제공하는 '가치경쟁'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때이다.
발주기관의 비즈니스 니즈를 발굴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가치경쟁이 실현되려면 전략, 기술, 상품의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 또한 건설사들은 발주기관 맞춤형 조직으로의 변화를 꾀하면서 가치경쟁 역량을 높여야 한다.
[목차]
1. 해외건설 '가치경쟁'의 필요성
2. E&C 기업의 '가치경쟁' 사례
3. 결론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