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산업이 요동치고 있다. 빠른 기술혁신과 각국 정부의 지원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하는 분산발전이 빠르게 확산되며 전력산업 생태계와 비즈니스 모델의 거대한 변화가 예상된다. 과거 통신산업이 그랬던 것 처럼 전력산업도 온라인 생태계를 닮아가며 시장을 움직이는 Hegemony와 가치창출 방식이 변해갈 것이다. 이에 새로운 전력 산업 구조의 변화 방향과 함께 기업들은 무엇을 고민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본다
[목 차]
1. 새로운 변화의 시작
2. 전력산업 구조변화
- 시장생태계 변화
- 가치사슬 변화
- Biz 모델 변화
3. 시사점
Executive Summary
○ 전력산업, 신재생에너지의 확산으로 거대한 지각 변동 시작
- Energy Prosumer의 등장과 함께 시장생태계, 가치사슬, Biz 모델 변화
1) 시장생태계 변화

* KT/LG CNS: Micro-grid 구축, ESS기반 통합 에너지관리, EV충전인프라 진출 등
2) 가치사슬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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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W인프라 없이 수요-공급을 엮는 플랫폼 생태계 부각 Airbnb와 Uber 같은 에너지 공유 플랫폼 등장. 규모의 플랫폼 경제 구축을 위한 경쟁 확대
3) Biz 모델 변화

* SoftBank: ‘전력 + 통신’ 번들상품 출시, Tesla: 자동차 구매 시 무료충전 서비스 한계비용 0의 신재생: 직접 과금 보다 플랫폼 유인을 위한 미끼 상품화 가능)
○ 시장 참여기업, 융•복합 Biz디자인 관점으로 고객 접근성 강화 필요
- 고객의 새로운 니즈에 대응, 생태계 차원의 전략적 Positioning과 역할 고민
(고객니즈 1) 고객은 스스로 비용을 지불하길 원하지 않는다
고객은 사업자가 투자비를 지불하고, 에너지 절감으로 비용을 회수하길 원함
(고객니즈 2) 고객은 자신만의 맞춤형 서비스를 원한다
고객은 자신의 Biz Context에 맞는 전문적이고 특화된 서비스를 원함
(고객니즈 3) 고객은 One-Stop Solution을 원한다
고객은 EV/충전, DR, 에너지절감 등 모든 것을 통합하는 하나의 솔루션 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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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ancing Design + Solution Design + Biz Orchestration Design 역량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