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 CEO, 오너家 자녀 등의 비매너 행위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비매너 행위는 직장 내에도 은밀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를 명확히 정의하고 대응하지 않으면 회사 차원의 리스크가 될 수 있다.
이에 직장 내 젠틀맨의 성공을 위한 본인, 동료, 회사 차원의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1. 매너에 대한 가치 변화
2. 직장 내 비매너 vs 매너 재정의
3. 젠틀맨 성공의 3가지 요건
<Executive Summary>
○ 행복한 직장을 만들기 위해 상사/동료와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고, 경영진 및 직원 간 행해지는 비매너 행위는 개인 문제가 아닌 회사 리스크로 봐야 함
- 한국 직장인의 행복 수준은 최하위, 스트레스는 최상위이며 가장 큰 원인은 직장 내 상사와 동료로부터 받는 비매너 행위로 조사됨
-최근 우버는 CEO의 비매너 행위 때문에 주가 하락과 창업주 사임을 경험했고 장수기업인 종근당은 회장의 운전기사 상습 폭언으로 불매운동 등 위기를 가져옴
○ 매너 없는 사람은 3가지 부정적 행동 특성을 은밀하게 보이는 것으로 조사됨
-1) ‘창피주기’: 빈정대는 말, 공연한 트집, 공개적으로 실수 지적하기 등 주로 언어적 모욕과 혹평
-2) ‘소극적 적대행위’: 반복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 분위기를 만들고, 본인에 대한 피드백에 과격하게 대응
-3) ‘‘업무방해’:상대방의 매너 있는 요청에도 무시 또는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를 들어 협조 거부하는 행위
○ 매너 있는 행동은 리더, 동료, 직원의 3가지 역할별로 정의할 수 있음
-리더는 부하직원에게 ‘겸손형 리더’의 모습을 지향하여 정확한 목표의식, 심리적 안정감, 결과에 대한 책임을 갖추는 행동을 의미함
-동료는 다른 직원에게 애덤 스미스가 강조한 ‘공감(Sympathy)’을 얻고, 포라스 교수가 정의한 ‘타인을 배려하는 행동’을 보여주는 것
-직원은 조직을 위해 자발적으로 헌신하는 조직시민행동(OCB)의 자세로 불평은 자제하고, 조직에 관심을 갖고 양심적으로 행동함
○ 실력과 매너를 겸비한 젠틀맨들이 조직 내에서 성공하여 건전한 기업문화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본인, 동료, 회사 차원의 노력 필요
첫째, 젠틀맨 스스로 무능력, 예스맨 이미지를 탈피하려면 ‘실력 + 매너’를 겸비하기 위해 부단한 자기개발과 강자에게도 당당한 기백 필요
둘째, 일부 상사나 동료로부터 받은 비매너 행위를 적극적으로 이슈화하고, 젠틀맨의 매너 행동에는 칭찬과 감사를 전해야 함
셋째, 회사 차원에서도 비매너 행위 모니터링 방안을 마련하고,젠틀맨의 가치를 높게 인정하여 전사차원의 확산 방안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