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과잉공급 및 미중간 무역 전쟁의 심화로 신흥국 시장 특히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베트남 철강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베트남은 봉형강 업체와 판재 업체가 구분되어 있고, 대만계 FHS 진입 전까지 열연을 100% 수입에 의존하는 시장구조를 갖고 있어 지배적인 철강사가 없는 상태였다. 최근 베트남 최대 봉형강 업체인 HPG(Hoa Phat Group)은 판재류 시장 진입, 일관제철소 건설을 통한 열연 시장 진입으로 철강 전 제품에서 베트남을 지배하는 업체로 부상할 전망이다.
이러한 HPG의 광폭 행보에서 보여준 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은 국내 기업에도 시사점을 주고 있다.
[목차]
1. 베트남 최대 봉형강 업체 HPG
2. 판재 진출로 종합 철강업체로의 도약
3.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HPG만의 강점
[Executive Summary]
○ HPG(Hoa Phat Group)은 베트남 최대 건설용 강재(철근∙파이프) 업체로 압도적인 시장 지배력 보유
- 철근∙선재 시장점유율 21%, 파이프 시장점유율 26%로 1위
- 특히, 원가 우위, 시장 지배력으로 경쟁사 대비 압도적 경영실적(’17년 영업 이익률 20%, 2위 Pomina 6.7%, 3위 TISCO 0.7%)
○ HPG은 일관제철소 건설 및 판재(열연∙냉연∙도금) 시장 신규 진출로 철강 전 제품에서 베트남을 지배하는 업체로 부상할 전망
- 베트남 철강시장 구조변화의 포문을 연 것은 ’16년 대만 FHS의 700만톤 규모 고로 일관제철소(기존업체는 소형 고로) 및 최초의 열연 라인 건설
- HPG도 2017년 꽝응아이(Quang Ngai)에 400만톤 규모의 고로 일관제철소 및 열연 라인 건설 중으로 두 번째 열연 생산자로 부상 예정
- 또한, 냉연∙도금 시장 진출(’18년)로 봉형강과 판재 생산업체가 분리되어 있었던 베트남 철강업체의 경쟁구도에 새로운 변화 초래
- HPG의 시장 장악력 및 열연 소재 보유를 감안할 때, 향후 판재 시장에서도 주력업체로 부상할 것으로 보이며, 봉형강 업체를 벗어나 종합 철강업체로서 베트남을 Lead할 것으로 전망
○ HPG의 이러한 광폭 행보는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에 기반
- 자체 광산 및 효율적 고로 운영을 통한 원가 경쟁력
∙ 빌레트 제조 원가로 보면, HPG은 베트남 전기로 경쟁사 대비 약 27%, 중국 수입(수입세, 세이프가드 포함) 대비로도 약 11% 원가 우위
- 무리한 양적 성장 없이 철저하게 수익성에 기반한 사업 투자 및 다각화
∙ 규모를 확보한 후 시장을 개척하는 방식이 아니라, 시장 확보가 가능한 규모의 투자를 선행한 후 단계적으로 늘려가는 전략 구사
- 유통 사업으로 시작한 본업 경험 및 네트워크에 기반한 강력한 시장 지배력
- 국내 철강기업들의 베트남 진출 시, 제휴 철강업체 선택에 있어 격변하고 있는 베트남 철강업계의 구도 변화를 충분히 검토해야 함.
- 궁극적으로 차별화된 제품 라인을 개발하고 솔루션 마케팅을 강화하는 것이 성공의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