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1년 9월 시가총액 4,000억 달러를 자랑하는 공룡기업 GE의 신임회장으로 45세의 이멜트 회장이 취임함
· 이멜트는 철저한 검증을 거친 ‘준비된 CEO’였으나, 9·11사태에 의한 주가폭락, 엔론파산 이후 경영투명성 강화요구 및 잭 웰치 회장의 퇴직특전에 대한 여론악화 등 거듭된 악재를 겪음
· 그러나 연이은 악재에도 경영투명성 및 핵심역량 강화를 통해 GE를 개혁해 초기의 혼란을 극복하고, 잭 웰치와의 차별화를 단행, 세계 최대기업으로 재 등극 할 수 있었음
· 초기의 혼란을 극복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2004년 10월 新경영전략을 제시, 신사업육성·매출증대·이머징마켓 진출 본격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기존 사업의 매출증가 목표치를 8%로 설정하고, 매년 수익을 10% 이상 성장시킬 것을 공헌함(8% 성장론)
- 중국, 인도, 러시아, 베트남 등 이머징마켓의 매출비중을 5년 내 2배로 늘릴 계획임
- 환경·경제·상상력을 복합한 애코메지네이션(Ecomagination)을 21세기 경영화두로 제시함
· 이러한 이멜트 회장의 위기돌파 과정과 新경영전략은 국내기업들에게 다음의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음
- 준비된 CEO의 끊임없는 개혁이 환경변화를 극복하고 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지속가능경영의 요체임
- 선진기업의 경영트랜드가 단기수익 위주의 보수적 경영에서 벗어나 장기적 성장과 매출 확대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선회하고 있음
- 구미기업의 본격진출로 이머징마켓에 대한 경쟁이 심화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