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ortune 500대 기업 중 위기를 겪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공신화를 이어가고 있는 기업을 찾아 해당 기업의 특징과 성공신화 재창조 사례를 분석
○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생존을 위해서는 사업다각화 또는 글로벌화를 통한 성공신화 재창조가 불가피
○ 성장 정체와 같은 위기를 겪으며 성공신화를 재창조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큰 위기 없이 성공신화를 지속적으로 창조하는 신화적 기업이 존재
○ Fortune 500대 기업 중 신화적 기업으로 P&G, 화이자, 디즈니, 월마트, 아사히 글라스, 캐논, 혼다, 교세라를 선별하여 이들 기업의 공통적인 특징과 성공신화 재창조 사례를 분석
□ 신화적 기업의 6가지 공통적인 특징 도출
○ 특징1: 번영기에 새롭게 도전 ‘잘 나갈 때 새롭게 도전한다’
○ 특징2: 일상화된 위기감 ‘현 상태로는 미래가 없다’
○ 특징3: 핵심가치에 의한 경영 ‘핵심가치는 양보하지 않는다’
○ 특징4: 핵심역량을 활용한 성장기회 발굴 ‘기본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 특징5: 성장을 향한 종업원의 헌신 ‘회사의 번영이 나의 번영이다’
○ 특징6: 실행지향성 ‘말보다 행동을, 실행이 우선이다’
□ 신화적 기업의 4가지 지속적인 성공신화 재창조 비결 도출
○ 비결 1: 대담한 목표에 도전한다
○ 비결 2: 생사를 건 배팅을 하지 않는다
○ 비결 3: 한걸음에 한 계단씩 올라간다
○ 비결 4: 성공에 조급해하지 않는다
□ 신화적 기업의 성공신화란, 위기가 닥쳤을 때 불가능한 목표를 세워 조직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는 것이 아닌, 호황기일 때 대담한 목표를 세워 한 단계씩 꾸준히 추진한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