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순화(Simplicity)는 ‘디지털 환경에 따른 속도 경쟁 심화, 장벽 없는 시장구조, 고객 니즈 다양화 등의 복잡한 시장환경 속에서 기업 내부자원과 운영 전략을 명료·간소화함으로써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을 의미
○ 단순 경영에 성공한 기업의 경우 일반 기업에 비해 비용, 시간, 제품 품질 측면에서 탁월한 성과 달성
□ 특히 단순화는 소비재 시장보다는 고객 접점관리와 제품 포트폴리오, 업무성과 관리, 의사결정 단계 등이 복잡한 산업재 시장에서 더 큰 효과 발휘
○ 제조업의 경우, 기업 내부자원과 운영전략이 단순한 기업의 수익률이 복잡한 기업의 수익률보다 3배 이상 높으며, 노동 생산성도 20%~ 25% 높은 것으로 입증
□ 기업의 경우, 속도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품·고객 단순화, 의사결정 단순화, 성과관리 체계 단순화가 필수
○ 제품·고객 단순화를 위해서는 전략제품 고객 및 시장 개척에 있어서 장기적으로 수익성과 공급 안정성을 고려한 선택과 집중 전략 필요
○ 의사결정 단순화를 위해서는 본사의 통합관리 기능 강화와 해외 현지법인과의 중복적인 역할 및 기능 재정립 필요
○ 성과관리 체계 단순화를 위해서는 BSC와 6-Sigma의 통합으로 회사 전체의 전략목표와 조직단위 개선대안 실행을 연계한 체계적인 성과관리 필요
□ 경영자는 속도 경쟁(Speed Competition)에서 조직구성원들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명료한 경영지침, 신속한 업무 피드백, 간결한 의사결정 과정이 조직내부에 정착되도록 지속적인 독려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