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POSRI경영연구 제1권 제1호 (2001.1)

POSRI경영연구 제1권 제1호 (2001.1)

전체보기

철강산업 전략적제휴의 유형분석과 한국 철강산업에의 시사점

철강전략, 전략/재무
  • 글쓴이나병철
  • 조회수! : 5424
  • 추천하기 : 0
텍스트 크기
3 3 3
최근 각 산업에서의 전략적제휴 사례가 증가하고 있고 점차 확산될 전망이다. 철강산업은 산업 특성상 타 산업 대비 제휴가 제한적이었지만 향후 합작투자나 지분보유 형태의 전략적제휴 뿐 아니라 판매·생산·기술제휴와 같은 기능별 전략적제휴도 활발하게 전개되어, 결국은 철강산업 경쟁구조 자체를 변화 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한국 철강산업도 경쟁력 유지, 공급과잉 문제 해결 및 구조조정 과정에서 전략적제휴가 유용한 수단이 될 것이다. 그러나 제휴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의 경쟁력 확보 및 적절한 파트너의 선정이 중요하며, 추진 단계에서는 시장측면, 기업측면에서의 심층적인 고려가 필수적이다. 즉 시장의 성장성, 수출시장의 매력도 등에 대한 고려 뿐 아니라 자사 생산구조와의 연계 가능성 및 시너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파트너의 선정에도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 전략적 제휴, 시너지, 제휴 파트너, 한국 철강산업, 생산 제휴, 합작투자, 기술제휴, 지분교환.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계정을 선택해 로그인해 주세요.

처음 목록 이전 목록 다음 목록 마지막 목록

POSRI
LOVE 지수

POSRI LOVE

41,401,250

TOP 열기/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