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 산업에서의 전략적제휴 사례가 증가하고 있고 점차 확산될 전망이다. 철강산업은 산업 특성상 타 산업 대비 제휴가 제한적이었지만 향후 합작투자나 지분보유 형태의 전략적제휴 뿐 아니라 판매·생산·기술제휴와 같은 기능별 전략적제휴도 활발하게 전개되어, 결국은 철강산업 경쟁구조 자체를 변화 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한국 철강산업도 경쟁력 유지, 공급과잉 문제 해결 및 구조조정 과정에서 전략적제휴가 유용한 수단이 될 것이다. 그러나 제휴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의 경쟁력 확보 및 적절한 파트너의 선정이 중요하며, 추진 단계에서는 시장측면, 기업측면에서의 심층적인 고려가 필수적이다. 즉 시장의 성장성, 수출시장의 매력도 등에 대한 고려 뿐 아니라 자사 생산구조와의 연계 가능성 및 시너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파트너의 선정에도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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