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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RI경영연구 제5권 제1호 (2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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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스폰서쉽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POSCO 사례를 중심으로

마케팅/통상, 마케팅/기술
  • 글쓴이김경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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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스포츠 투자 및 기업이미지에 판한 이론적 배경에 기초하여 투자한 스포츠 구단의 이미지가 스폰서기업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모형을 설정하고, POSCO의 스포츠구단 투자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 모형에서는 개인의 스포츠 효과 인식 정도에 따라 스포츠구단 이미지가 기업이미지에 미지는 영향이 차별화된다는 점과 우수구단과의 차이가 기업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스포츠구단의 이미지는 스폰서기업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스포츠구단의 이미지가 스폰서기업의 이미지에 미지는 영향은 개인의 스포츠효과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셋째, 기업이 투자한 스포츠구단과 우수구단에 대한 인식 차이는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은 기업이미지에 대한 스포츠구단의 영향을 스포츠 스폰서쉽에 대한 의사결정요인으로 고려함으로써 투자효과를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스폰서쉽, 기업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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