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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RI경영연구 제5권 제2호 (2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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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한 중국 시장의 적정 수출량 추정: P社 사례 연구

마케팅/통상, 무역/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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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제 철강시장은 중국을 중심으로 한 BRICs 국가들의 경제 성장에 따른 수요 증가로 인해 ’03년 하반기 이후 가파른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은 급격한 수요 증가와 더불어 생산 능력의 급속한 증가가 진행됨에 따라 철강 자급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내수 수요를 초과하여 생산되는 일부 제품은 주변 국가로 Overflow될 수 있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며, 이는 국내시장의 관점에서 볼 때 하나의 커다란 잠재적 위험으로 상존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대표철강회사 P社의 주력 수출시장인 중국과 일본, 그리고 동남아와 인도시장을 대상으로 GE Matrix와 AHP 기법을 활용하여 해외시장의 전략적 시장관리방향을 설정하고, 나아가서 철강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중국시장에 대한 P社의 장기적인 적정 수출량을 Monte Carlo Simulation으로 추정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하였다.

키워드 : 철강수급, 시장포트폴리오, 적정수출량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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