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POSRI경영연구 제7권 제1호 (2007.1)

POSRI경영연구 제7권 제1호 (2007.1)

전체보기

BSC에 의한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와 성과동인간 구조적 관계 연구

전략/재무
  • 글쓴이이성욱,정연도
  • 조회수! : 3692
  • 추천하기 : 0
텍스트 크기
2 2 2
BSC 모형을 활용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인과 그 동인간 어떤 구조적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해 본 결과, 첫째는 BSC 4가지 관점별 성과간의 관계에서 중소기업의 고객 만족과 내부 프로세스 효율성은 종업원 만족에 의하여 직접 영향을 받고, 또한 경영성과는 고객만족과 내부 프로세스 효율성으로부터 직접 영향을 받는다. 둘째는 성과동인간의 구조적 관계를 보면, 종업원 만족의 측정변수인 직무적합성, 교육훈련, 성과보상은 품질만족, 판매서비스, 업무개선활동, 자동화시스템 활용 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고, 경영성과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셋째는 자동화시스템 활용, 품질만족, 판매서비스 등은 경영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 균형성과표, 종업원 만족, 고객만족, 내부 프로세스 효율성, 중소기업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계정을 선택해 로그인해 주세요.

처음 목록 이전 목록 다음 목록 마지막 목록

POSRI
LOVE 지수

POSRI LOVE

38,538,738

TOP 열기/닫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