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한국 기업들의 윤리교육체계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윤리교육의 목적은 임직원들로 하여금 윤리적 판단 기준을 의사결정의 기본 원칙으로서 체계화시키는데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기업문화로 정착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육내용은 자사의 윤리규범과 기업철학, 윤리경영의 역사 및 의사결정원칙 등을 포함하고 있다. 교육참가자는 모든 임직원이며 최고경영자도 참석하여야 할 것이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의 경우 소수의 기업만이 최고경영자가 참석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애로요인이라 할 것이다. 교육 강사로는 윤리전담부서의 내부직원들이 담당하고 있으며 사이버 과정이 교육방법의 대세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집합교육은 비용이 많이 들며 모든 임직원을 참석시키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