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모바일 인터넷을 대상으로 매체 특성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이해하고 매체인식이 모바일 뱅킹 이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모바일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 인식은 모바일의 효과성과 신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모바일의 효과성, 편의성, 즉시접속성, 신뢰성 모두 모바일 뱅킹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이용자들의 모바일 뱅킹 이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이라는 매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높여야 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은행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모바일 뱅킹 서비스뿐만 아니라 모바일이라는 매체에 대한 긍정적인 지각이 모바일 뱅킹 이용률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키워드 : 모바일 뱅킹, 모바일 매체, 매체인식, 기술수용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