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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디아 플러스] vol.124(2017.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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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Special [이슈스페셜] 일대일로 2.0

글로벌 경제
  • 글쓴이김창도,이현주,유경완
  • 조회수! : 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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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2015년 3월 신(新)실크로드 구상을 일대일로(一帶一路) 프로젝트로 구체화해 발표한 지 2년이 지났다. 그동안 파키스탄 고속도로 등 몇몇 사업을 시작하는 가시적인 성과도 거두었다. 올해 5월에는 베이징에서 29개국 정상이 참석한 포럼을 개최하고 일대일로를 업그레이드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하지만 인도가 영토분쟁 문제로 참석하지 않아 '옥에 티'가 됐다. 인도는 일대일로의 재원조달 창구인 AIIB의 대주주이자 일대일로가 지나는 길목에 자리하고 있다. 일대일로와 AIIB의 현주소와 향후 과제를 짚어본다.

1. (일대일로 2.0 시대, 성과와 과제) 중국 일대일로 추진 가속화 - 인프라 연결 및 관련 국가와 갈등 해소에 주력
2. (일대일로의 재원조달 창구, AIIB) AIIB, 비(非)정부 보증사업까지 지원 확대 - 韓, 에너지·교통·도시 등 ‘지속가능 인프라’ 주력해야
3. (일대일로 불참, 인도의 '마이웨이') 인도, 중국 주도 일대일로 포럼 불참 - 아프리카·이란과 협력 강화로 중국에 대립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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