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자동차기업들이 몰락의 길을 걷고 일본 자동차산업마저 도요타 리콜 사태로 휘청거리는 가운데, 중국 자동차업계는 질적인 도약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이미 세계 최대 자동차 생산국 및 판매국이 된 중국은 고유 브랜드 육성과 신에너지자동차 개발에 매진함으로써 주도권을 굳힌다는 계획이다.
중국 자동차업계는 절대 강자 없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형국으로, 국유기업과 다국적기업들의 틈바구니에서 토종 업체들이 독자 모델 개발과 해외 진출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한국, 일본, 독일 자동차업체들의 중국 시장에서의 격전도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우리 자동차업계는 신에너지자동차와 자동차부품산업 육성에 대응하는 전략을 세우는 한편, 농촌과 고급 차종을 공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 중국 자동차, 세계 시장에서 승승장구
2. 토종 업체, 치루이∙지리∙비야디의 생존전략
3. 세계 자동차업체들, 중국에서 대 격전
4. 우리 업계, 중국 시장에서 필요한 전략